도로파임, 8월 집중 관리 계획 공개! 클릭 필수!
도로파임 관리와 교통사고 예방
2023년 8월,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의 도로파임 기동보수반은 일일 순찰과 응급복구를 통해 도로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도로파임, 즉 포트홀은 도로의 균열에 수분이 침투하여 결합력이 약해지고 차량의 하중에 의해 확대되는 현상으로 여름철 집중호우나 겨울철 강설 후에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최근 5년간의 통계에 따르면, 도로파임은 여름철과 겨울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다수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도로파임 집중관리기간을 운영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로파임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품질 관리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런 조치들은 끊임없는 관리와 개선을 통해 가능할 것입니다.
도로파임 집중관리 운영 계획
국토교통부는 8월 한 달 동안 고속도로 및 일반국도의 도로파임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며, 이를 위해 도로 안심·서비스 국민참여단을 운영합니다. 250명의 참여단이 도로안에서 펼치는 자발적인 탐지 활동은 도로파임 조기 발견과 긴급 복구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도로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로파임 탐지 및 응급 복구를 위해 국토관리사무소와 한국도로공사의 협업도 중요하며, 도로파임 자동 탐지 장비를 차량에 장착하여 일일 순찰을 실시합니다. 이와 같은 활동은 도로파임 발생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도로파임 기동보수반 운영
- 자동 탐지 장비 활용
- 국민참여단의 도로 탐지 활동
- 응급복구 체계 구축
- 도로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품질 관리 및 안전 향상 방안
품질 관리 방안 | 도입 기술 | 기대 효과 |
불시점검단 운영 | 사물인터넷(IoT) | 시공 품질 향상 |
균열 관리 공법 도입 | 고강도 아스팔트 사용 | 도로파임 저감 |
장기적인 품질 이력 관리 | 지속적인 교육 | 전문성 강화 |
도로파임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시공 단계와 보수 단계에서의 품질 관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불시점검단은 연중 운영되며 시공 품질을 점검합니다. 아울러, IoT 기술을 활용해 아스팔트 시공 온도와 롤러 다짐도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이런 방안들은 시공 품질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도로 안전 환경 조성
도로파임 관리에 대한 강화된 조치 외에도, 국토교통부는 도로 안전 환경 조성을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동선 과장은 도로파임 집중 관리 기간 동안 신속한 응급복구와 매일 순찰을 통해 도로 환경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도로파임 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과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도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질문 1. 도로파임은 무엇인가요?
도로파임은 포장 균열부에 수분이 침투하여 결합력이 약화되고, 차량의 하중이 가해져 균열이 확대되고 포장이 부분적으로 파괴되는 현상입니다. 주로 여름철 집중호우 후나 겨울철 강설 직후에 많이 발생합니다.
질문 2. 도로파임 집중관리 기간은 언제인가요?
도로파임 집중관리 기간은 8월 1일부터 31일까지입니다. 이 기간 동안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의 도로파임 탐지 및 응급보수에 힘쓸 계획입니다.
질문 3. 도로파임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도로파임은 핸드폰의 ‘도로 이용 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