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선박 국내 최초 벙커링·하역 동시작업 성공!
부산신항, 최초의 LNG 벙커링 및 하역 동시작업
부산신항에서의 LNG 벙커링 실증은 국내 해양 산업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8일, 부산신항에서 LNG 추진 컨테이너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 대 선박' 방식으로 LNG 공급과 컨테이너 하역 동시작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국제 해운의 선박연료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의 운항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실증은 항만과 선박연료 공급산업의 경쟁력을 판단할 중요한 척도가 될 것입니다.
LNG 벙커링 동시작업의 필요성
LNG 벙커링의 동시작업 방식은 시간과 비용 절감의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항만은 특히 하역과 연료공급을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LNG 벙커링 동시작업 기술개발 R&D를 통해 필요한 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광양항과 부산항에서 여러 차례 실증 실험을 진행하여 노하우를 축적해왔습니다.
- 부산신항에서 최초로 LNG 벙커링 실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 LNG 연료 사용의 증가 추세를 반영하는 동시작업이 가능합니다.
- 정부의 R&D 지원으로 기술 개발과 안전성이 확보되었습니다.
- 부산항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선사들의 기항 유치에 기여합니다.
- 친환경 연료 개발을 위한 추가 연구 및 실증작업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LNG 벙커링 성공사례와 정부의 지원
부산신항 성공 실증 | 해양수산부 참여 | 향후 연구개발 계획 |
2023년 8월, LNG 벙커링 및 하역 동시작업 | 부산항만공사, 선사, 하역사 협력 | 메탄올, 암모니아 벙커링 개발 예정 |
해수부의 선박입출항료 면제 | 안전 제도 점검 실시 | 실증 작업 진행 예정 |
친환경 기술 개발의 포문을 열다 | 국제 해운에 기여 | 해양 산업 발전 도모 |
이번 실증 작업을 통해 부산신항이 국제적으로 수요가 높은 LNG 추진 선박의 벙커링 및 하역이 가능함을 입증했습니다. 이는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성과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친환경 연료의 벙커링 절차를 확립하고 실증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항만의 친환경 연료 공급 역량이 향후 항만의 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향후 계획 및 결론
친환경 연료 개발을 위한 정부의 연구개발 노력은 끊임없이 이어질 것입니다. 해양수산부는 메탄올 및 암모니아와 같은 대체 연료의 벙커링 절차를 확립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제 해운 산업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부산항의 성공적인 실증은 앞으로의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의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체계적인 지원으로, 국내 항만 산업의 미래를 밝히는 데 기여할 것을 다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질문 1. LNG 벙커링과 하역 동시작업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하역과 연료공급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는 항만과 선박연료 공급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질문 2. 이번 실증에 참여한 기관은 어떤 곳인가요?
이번 실증 작업에는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선사, 하역사, 항만 운영사 등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했습니다.
질문 3. 앞으로 LNG 외에 어떤 연료의 벙커링 절차가 연구개발될 예정인가요?
해양수산부는 메탄올과 암모니아 같은 친환경 선박 연료의 벙커링 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실증 작업도 계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