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제어 충전기 내년 전기차 안전성 획기적 상승!
전기차 충전인프라 안전성과 무공해차 보급
정부는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제어 충전기를 올해 2만 3000기에서 내년 9만 5000기로 확대하며, 일반 완속 충전기 구축 사업을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전기차 보급량을 증가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전기 및 수소차의 연간 보급량 목표는 올해 34만 1000대에서 내년에는 약 35만 2000대로 증가할 계획입니다. 특히, 전기 승용차와 화물차의 보조금은 축소되지만, 배터리 안전관리를 위한 기능 탑재 여부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게 됩니다. 이는 성능이 뛰어난 안전한 전기차 보급을 더욱 촉진할 것입니다.
예산 편성과 기후기금 지원
환경부는 2025년도 소관 예산 및 기금의 총지출을 14조 8262억 원으로 편성하여 여러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는 올해 대비 3.3% 증가한 수치로, 특히 기후기금 사업에 대한 투자는 총 8443억 원으로 6.1% 증가합니다. 환경부는 이러한 예산을 통해 기후재난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더욱 확보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지원하는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방침입니다. 일상화된 극한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도 대폭 늘어날 예정입니다.
- 물관리 강화 및 하천 정비에 주력
- 홍수 예보 시스템의 고도화 투자
- 녹수 및 도내 하수관로 정비 강화
- 자연환경 복원사업 확대
- 이용자참여 기반의 폐기물 감량 유도
물관리 및 홍수 예방 투자
극한 호우에 대한 대응을 위해 국가하천 및 지류 정비 사업에 중점 투자할 계획입니다. AI 기반의 홍수예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수해 대응을 위한 정비 예산 확대를 통해 홍수 시 자원을 빠르게 배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올해 86개의 자동 유량 측정시설은 내년에는 176개로 두 배 이상 증가시키고, 도심 지역의 하천 정비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강력히 지원합니다.
탄소중립 목표 및 녹색산업 추진
정부는 2030년까지의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민간 투자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후대응보증의 예산을 환경부로 통합하여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전기차의 재활용 체계 구축와 환경 무역 장벽 대응을 위한 예산 확대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녹색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 방안도 강화될 것이며, 이는 우리 기업의 국제 시장 진출을 촉진할 것입니다.
세부 목표 | 예산 | 추진 방법 |
전기차 충전기 확대 | 9만 5000기 | 스마트 제어 방식 |
녹색산업 지원 | 증가율 56.6% | 해외 진출 확대 |
기후 재난 대응 | 14조 8262억 원 | 예산 배분 |
물 관리 및 정비 투자 | 증가 | 인공지능 활용 |
환경부는 차세대 환경 정책의 범위 내에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텀블러 사용 환경 개선 및 재활용률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입니다. 폐기물 직매립 금지가 시행될 2026년에 맞춰 여러 노력을 시작할 예정이며, 개별 기업의 자발적인 움직임도 강조하며 전환을 도모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환경 복원 및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협업을 기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전기차 충전인프라 안전성 제고를 위해 정부는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정부는 배터리 상태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스마트 제어 충전기 수를 올해 2만 3000기에서 내년 9만 5000기로 대폭 확대하고, 완속 일반 충전기 구축 사업은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무공해차 보급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2030년까지 450만대의 무공해차 누적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해 34만 1000대에서 내년에는 전기차 33만 9000대와 수소차 1만 3000대를 포함해 약 35만 2000대로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폐기물 처리와 관련하여 정부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2026년 수도권부터 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는 정책이 시행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소각시설 등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투자를 대폭 강화할 방침입니다. 또한, 다회용기 사용을 지원하고 일회용품 감량을 위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