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소상공인 글로벌 브랜드 비밀 공개! 성공 전략 궁금?

Last Updated :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의 배경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을 발표하였다. 이 전략은 소기업 이상으로 성장한 소상공인을 ‘명예 백년소상공인’으로 관리하고 그들의 성공노하우를 전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백년소상공인들은 롤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인 상징성을 가진 핵심 점포를 발굴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앵커기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2027년까지 글로벌 역량을 갖춘 우수 업체 100개사를 발굴해 수출기업으로 육성하는 목표도 세워져 있다.

정책 간담회의 주요 내용

정책 간담회는 백년소상공인 대표, 로컬크리에이터 및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에 대한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정책 방향과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7년 동안 2313개 백년소상공인을 발굴 및 지원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법적 근거 마련과 기업 상장 및 해외 진출에 대한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백년’ 브랜드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향을 새롭게 수립하기로 했다.


  • 백년소상공인의 브랜드 자부심과 매출 성장 기여에 대한 참여 만족도가 높다.
  • 대표적인 성공 사례 창출 및 온라인 및 스마트화 지원이 부족하다.
  • 지원 체계를 고도화하고 글로벌화를 촉진하기 위한 세부 추진 전략을 마련하였다.

백년소상공인 지원체계의 고도화

중소벤처기업부는 백년소상공인 브랜드의 신뢰성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지원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소기업 이상으로 성장한 업체를 ‘명예 백년소상공인’으로 관리하여 성공 노하우를 전수하는 한편, 평가 체계와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전문가의 역량 진단을 통해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질적 성장을 강화하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다.

지역대표 브랜드화 전략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 상징성을 가진 핵심 점포를 발굴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앵커기업으로 키울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국 및 글로벌 관광 상품화로의 발전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지역의 고유상권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하여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홍보 이벤트도 계획하고 있다.

글로벌화를 위한 수출 기업 지원

세부 목표 지원 내용 기대 효과
2027년까지 글로벌 백년소상공인 100개 육성 수출기업화 지원 세계시장 진출 확대

중소벤처기업부는 금융기관 및 민간기업 등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KTX 역사 등에 전용 매장 구축 및 유통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제품 경쟁력 및 해외 진출 의지를 가진 우수 업체를 발굴하여 집중 지원함으로써 글로벌화를 촉진할 예정이다.

관계부처 협력 강화를 통한 지원

관계부처와의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위생등급제, 착한 가격업소, 맛집 지도 등 다양한 인증 방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부가 인정하는 안전하고 신뢰받는 브랜드 이미지를 보장하면서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협력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의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백년소상공인은 우리 경제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해 온 자랑스러운 주역이자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육성전략을 통해 백년소상공인들이 중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및 이용 안내

중소벤처기업부 지역상권과에 관한 문의는 044-204-7887, 7868로 연락하면 된다.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나, 사진 사용 시 저작권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기사 이용 시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결론 및 향후 전망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은 단순한 정책을 넘어 지역 사회와 경제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실질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의 긴밀한 협력 체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전방위적인 지원은 한국의 소상공인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백년소상공인 제도란 무엇인가요?

백년소상공인 제도는 100년 이상 지속 가능성을 가지는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해당 업체들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으며, 지역 경제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게 됩니다.

질문 2. 명예 백년소상공인은 어떻게 선정되나요?

명예 백년소상공인은 소기업 이상으로 성장한 소상공인 중에서 선정됩니다. 이들은 성공 노하우를 전수하고 롤 모델이 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중소벤처기업부의 관리 하에 계속 지원받게 됩니다.

질문 3. 2027년까지 계획하고 있는 지원목표는 무엇인가요?

2027년까지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우수업체 100개 사를 발굴하여 수출기업화 등을 집중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물놀이 안전 대책

보라 보라

가을 뮤지컬 덕수궁

몬트 세인트 미셸

코펜하겐

백년소상공인 글로벌 브랜드 비밀 공개! 성공 전략 궁금?
백년소상공인 글로벌 브랜드 비밀 공개! 성공 전략 궁금? | 개인은행 : https://bank.pe.kr/2643
2024-11-15 2 2024-11-16 1 2024-11-19 1 2024-11-21 1
인기글
개인은행 © bank.pe.kr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