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수소차’ 공공부문 전환 기준 강화 소식!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의 필요성
정부는 내년부터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실적 산정 기준을 깨끗한 환경을 위해 보다 강화할 예정이다. 이는 전기차 및 수소차의 보급을 촉진하는 중요한 정책적 조치로, 향후 공공기관에서 구매하거나 임차하는 차량의 100% 이상을 무공해차로 전환해야 하는 의무가 부여된다. 이러한 정책은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으로 이행함으로써 전체 사회의 탄소 배출 감소를 유도하고, 지속 가능한 교통 수단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공공부문이 먼저 실천에 나서는 것이 필수적이다.
무공해차 전환 정책의 세부사항
무공해차의 전환 정책은 실제로 여러 세부 지침을 포함하고 있다. 새로운 규정에 따라 전기차는 2025년부터, 수소차는 2026년부터 각각 1대의 실적으로 인정되며, 이는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신규로 구매하거나 임차하는 차량에 적용된다. 특히, 이륜차의 경우에도 점진적으로 규정이 강화되어 2025년부터 신규 개정에 포함된다. 이로 인해 전기이륜차의 경우도 2026년부터 신규 구매·임차 시 1대만 인정된다.
- 전기·수소차의 실적 산정 기준 변경
- 이륜차의 의무 구매·임차 규정 강화
- 긴급자동차의 예외 조항
법적 기준 및 세부 조정 사항
환경부는 '저공해자동차 의무구매·임차 실적 산정방법에 관한 고시'를 개정하여 오는 6일부터 새롭게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개정안은 공공부문의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가 환경 보호를 위한 중요한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급차 또는 경찰차 등 긴급자동차는 특수한 경우로 예외 규정이 적용되어 의무구매·임차 대상에서 제외되며, 이들은 2028년 1월 1일부터 의무 적용을 받게 된다. 이러한 예외 조치는 긴급성에 따른 필요성을 반영한 것이다.
기대 효과 및 전망
이번 정책 개정으로 인해 약 6만대의 기존 내연차량이 전기·수소차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의 정책적 방향성이 명확히 설정되면,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오일영 대기환경정책관은 공공부문 차량의 전환이 전반적인 에너지 사용 효율과 환경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사회 전반의 친환경적 변화로 이어지고, 일반 시민들의 인식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부문의 무공해차 보급 상황
총 보유 차량 수 | 무공해차 전환 수 | 무공해차 비율 |
85,000대 | 25,000대 | 29.4% |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는 2020년부터 시행되어 결과적으로 지난해에는 약 8.5만대의 차량 중 2.5만대가 무공해차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수치는 정부의 정책이 실제로 효과를 보고 있음을 나타내며, 향후 전환율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즉, 환경부는 공공부문에서 무공해차의 확장을 통해 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대기 질 향상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 제도의 실행 방안
앞으로 정부는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부가적인 프로그램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관계 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제도의 원활한 이행을 도모하며, 각 부처가 협력하여 국가의 환경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할 것이다. 이는 모든 국민이 공감할 만한 기준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어야 한다.
국민의 인식 변화와 참여 유도 방안
무공해차 정책의 진행 과정에서 국민의 인식 변화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민에게 무공해차의 필요성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홍보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일반인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기차 체험 행사나 환경 보호 캠페인을 통해 국민의 관심을 높여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전망 및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
결론적으로,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는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정부는 이러한 제도를 강화하여 녹색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미래 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무공해차의 확산에 대한 정부의 노력은 결국 국민의 건강과 지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자주 묻는 숏텐츠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란 무엇인가요?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신규로 구매·임차하는 차량의 100%를 무공해자동차로 의무적으로 구매하거나 임차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전기차 및 수소차의 차종별 실적 환산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전기차는 2025년부터, 수소차는 2026년부터 각각 1대로 인정됩니다. 기존의 환산비율인 1.5~2.5대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륜차의 의무구매가 언제부터 시행되나요?
2025년부터 신규 구매·임차 대상에 이륜차가 포함되며, 2026년부터는 신규로 구매·임차하는 모든 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구매·임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