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출입 물류 지원 강화! 주요 노선에 선박 7척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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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대응책

최근 해상물류 운임비의 지속적인 상승 및 향후 선복 부족 가능성에 따라 정부가 신조 컨테이너선 7척을 투입합니다. 이에 따라 물류비 지원이 가능한 수출바우처의 하반기 지원분 202억 원을 조기에 집행하며, 대금결제 지연 등에 대비해 수출신용보증 보증한도도 우대합니다. 이번 정부의 빠른 결정은 '해상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입물류 영향 및 대응방안' 안건에 대한 강력한 대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상운임 상승에 따른 대응책

현재까지 수출품 선적 등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수준이지만, 희망봉 우회로 인한 운송 지연과 해상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기업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정부는 향후 선복 부족 가능성에 대비하여 국적선사 HMM을 통해 물동량 수요가 높은 지역에 임시선박을 긴급 투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형 신조 컨테이너선과 중소·중견기업 전용선복을 통해 우리 수출을 지원하는 계획입니다.


물류비 및 수출신용보증 대책

운임비 부담 경감 물류비 지원 수출신용보증 보장한도 우대
대금결제 지연 대비 컨테이너 공용장치장 추가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 운영

이와 함께 향후 운임이 상승 추이를 고려해 필요할 경우 추가 물류비 지원방안도 검토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물류 리스크에 대한 적기 대응으로, 적극적으로 운임비 상승에 대한 보완계획을 마련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질문 1. 해상물류 운임비 상승으로 인한 정부의 조치는 무엇인가요?

정부는 해상물류 운임비의 지속적인 상승과 향후 선복 부족 가능성에 대비하여 신조 컨테이너선 7척을 투입하고, 물류비 지원이 가능한 수출바우처 하반기 지원분 202억 원을 조기에 집행하며, 대금결제 지연 등에 대비해 수출신용보증 보증한도를 우대하는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질문 2. 정부가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했나요?

정부는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물류비 지원이 가능한 수출바우처 하반기 지원분 202억 원을 조기에 집행하고, 대금결제 지연 등에 대비해 수출신용보증 보증한도를 우대(1.5배)하고, 보험금 신속 지급 등의 지원 대상과 시행 시기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질문 3. 정책브리핑의 자료 이용에 관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정책브리핑의 자료 이용에 있어,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저작권법에 따라 주의를 요구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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